네이버페이 점유율 1등 그리고 삼성페이,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간편결제 시장 주이용률과 종합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네이버페이가 1등, 삼성페이가 2등 그 뒤를 카카오페이와 토스가 잇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점유율 1등 그리고 삼성페이 소식과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네이버페이 그래픽 이미지, 손에 네이버페이 목업
네이버페이 점유율 1등 그리고 삼성페이,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얼마 전 2024년 하반기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점유율에 관한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예상대로 네이버 페이가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고, 삼성페이가 2위를 달리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KB, 토스, 신한SOL페이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시장 판도

주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페이는 다음 세 개 결제사입니다.

간편결제 사용률 컨슈머인사이트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이용률(출처 : 컨슈머인사이트)

네이버페이 vs 삼성페이

간편결제 시장은 사실상 네이버와 삼성이 주도하고 있죠. 네이버 페이는 이용률 20%대로 1위, 삼성은 종합만족도에서 1위를 달성하고 오프라인 결제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별화 된 서비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점유율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용경험률에서 강세를 보여, 젊은층과 디지털 네이티브 고객을 중점적으로 타겟하는 양상입니다.

아무래도 카카오선물하기, 이모티콘 등 일부 카카오톡 자체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페이가 활성화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달리 애플페이 성적은 크게 부진했습니다. 주 이용률은 겨우 1%, 이용경험은 9%를 차지했죠. 아이폰에서의 이용경험도 29% 밖에 되지 않았는데, 원인은 아무래도 여전히 '현대카드'만 사용가능하다는 점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휴가맹점 수, 카드사 연계, 경제적 혜택 등 많은 부분에서 박한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내 비즈니스&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간편결제 사용이 네이버, 삼성(오프라인), 카카오페이에 집중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 혹은 마케터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요?

네이버페이 제휴 확대

네이버페이는 온라인 못지 않게 오프라인 시장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삼성페이와 협업해 2천 포인트 즉시 적립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죠.

뚜레주르 네이버페이 결제 이벤트
뚜레쥬르 네이버페이 결제 이벤트

뚜레쥬루는 꽤 예전부터 네이버페이와 협업하여 포인트 즉시 적립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 사용자가 많다는 점과 바로 사용 가능한 포인트 적립 이벤트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이었죠.

특히, 2024년 진행된 연말 케이크 이벤트는 재고 <조기 소진>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온오프라인 이벤트나 마케팅 진행 시, 네이버페이 이벤트는 충분히 매력적인 협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층 확보를 위한 결제시스템 설치

네이버페이, 삼성페이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페이는 삼성스마트폰으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간편결제 수단인 카카오페이 및 은행 자체 페이앱도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다양한 결제 방식을 사용 가능하다면 당연히 편리할 수 밖에 없겠죠? MZ세대, 10대는 실물 카드,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페이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향후 고객 확보를 위해 미리 결제 수단을 설치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결론

간편결제는 지속적으로 네이버, 삼성페이가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나 카카오페이도 바짝 뒤를 쫓고 있습니다. 토스를 비롯한 은행 자체 간편 결제 어플이 더욱 다양해지고 이용자도 늘어나고 있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결제 시스템 확보가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 시 네이버페이 적립금 이벤트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뚜레쥬르 사례처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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