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까지 퍼진 '스리라차 소스 트렌드', 앞으로 더 유행할까?
스리라차 소스 트렌드, 한국에선 불닭소스가 36.2% 점유율로 핫소스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글로벌 핫소스 시장은 2032년까지 8조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오늘은 소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최신 트렌드를 알아봅니다.

오늘은 프랑스까지 퍼진 '스리라차 소스, 국내외 소스 시장 트렌드, 앞으로 더 유행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리라차 소스는 미국 대표 핫소스?
스리라차 소스는 '스리라차'라는 이름과 달리, 타바스코 다음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핫소스입니다. 태국 '시라차 시'라는 도시에서 유래했으며, 태국과 영어권은 모두 '시라차'로 발음하고 있죠.
한국에서는 로마자 표기 그대로 발음한 '스리라차'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2024년 주 재료인 할라피뇨 품귀 현상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인 '후이퐁'의 스리라차가 단종된다는 소식도 있었는데요. 현재는 안정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리라차 소스 트렌드 여전할까?
낮은 칼로리와 매콤새콤한 맛으로 다이어터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스리라차 소스는 이제 완전한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았습니다.


스리라차 소스 기반 레시피 유튜브
최근엔 계란, 해산물 요리와 잘 어울린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나시고랭, 계란프라이, 오믈렛 등 같은 요리 레시피가 자주 올라고 있어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맛있는 한 끼를 먹고 싶은 분들도 찾고 있답니다.
한국에서는 불닭이 당당하게 1등
한국 소스류 시장은 홈쿠킹 트렌드, 간편조리, 에스닉 푸드 유행, 드레싱류 소비 증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4년 K-소스 매출은 전년 대비 5% 성장한 약 24억 달러(한화 약 3조 1500억원)에 이를 정도이죠.
전 세계적으로 봐도 한국 소스 시장이 유일하게 성장세를 타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특히 '매운 소스'에 대한 성장이 두드러지는데요. 베트남, 태국같은 이국적인 음식에 스시라차 소스 조합이 이때 굉장히 유행하게 됩니다.
삼양식품 불닭의 핫소스 시장 공략
국내 핫소스 시장은 삼양식품의 불닭소스가 2023년 기준 36.2% 점유율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불닭볶음면으로 화제를 일으킨 삼양이 2017년 처음 불닭소스를 한정판으로 내놓았고, 현재는 핵불닭소스, 까르보불닭소스, 불닭스리라차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죠.
불닭소스의 매콤하면서도 깔끔한 뒷맛이 일반 소비자들을 사로잡았고, 불닭스리라차는 여기에 더해 다이어터까지 챙기면서 완전한 핫소스계 1황으로 등극한 모습입니다.
오뚜기의 핫소스 시장 반격
국내 대표적인 식품회사인 '오뚜기'도 핫소스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었습니다. 지난 2024년부터 <매운맛>을 공략한 제품을 대거 출시했어요.


(좌)오뚜기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 (우)오뚜기 매코매요, 마라장, 타바스코 소스
1987년부터 타바스코를 공식 수입하고 판매하는 오뚜기는, 타바스코와 협업하여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 '타바스코 고추장 소스', '스리라차와 마요네스'가 만난 매코매요' 소스를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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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핫소스, 스리라차 소스 성장성
글로벌 핫소스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전망입니다. Fortune Business Insights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3억 달러에서 연평균 7.78% 성장하여 2032년 59억 8천 만 달러(한화 약 8조 7900억)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Swicy(Sweet + Spicy) 관심도 상승
단순하게 매운 것 뿐만아니라, 스리라차 소스, 불닭소스 사례처럼 달콤하면서도 매운 소스에 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뚜기의 '매코매요' 소스가 이러한 트렌드를 적절하게 반영해서 출시했죠.
2023년, 2024년 각 한 번씩 후이퐁 스리라차 소스 공급 부족사태를 겪었고, 한국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노브랜드 스리라차 소스와 같은 대체 식품을 찾는 현상도 발생했죠.
이러한 불안정성과 Swicy 소스를 찾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다면 좋은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다음 글에서는 스리라차 소스를 비롯한 핫소스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방법과 전략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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