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티스토리 나두고 '고스트 블로그' 선택한 이유 3가지
네이버와 티스토리 같은 포털 기반 블로그보다 고스트 블로그를 선택한 3가지 핵심 이유를 알아봅니다. 콘텐츠 완전 소유권, 뛰어난 SEO 최적화, 그리고 미니멀하면서도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고스트 블로그의 장점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나두고 '고스트 블로그' 선택한 이유 3가지
다시 한 번 블로그 전성시대가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텍스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릴스같은 영상 콘텐츠가 여전히 강세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블로그 성장률도 엄청난 상태이죠.
레거시 검색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 유튜브 영상 시청 -> 특정 제품 및 정보 발견 -> 포털사이트 검색 ]같은 굉장히 레거시한 프로세스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으로 인해 텍스트 콘텐츠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동반 성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텍스트 콘텐츠, 즉 글쓰기 관심이 높아진 만큼 '어디서 글을 써야하나'는 텍스트 콘텐츠 제작자들의 또 다른 고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영상은 유튜브, 릴스, 틱톡 등 플랫폼이 한정적이지만, 텍스트는 당장 생각나는 것만해도 최소 다섯가지가 넘기 때문이죠.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계
워드프레스, 고스트 블로그에 들어가면 항상 두 플랫폼의 한계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도 물론 빼놓을 수 없겠지요. 2010년대 초반 전성기를 맞았던 네이버 블로그부터, 애드센스가 '돈이 된다.'는 소문이 퍼지자 빠르게 발전한 티스토리까지 모두 경험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플랫폼 장점
두 플랫폼 모두 굉장히 편하게 콘텐츠 생산이 가능합니다.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그대로 클릭, 클릭하면 바로 글 발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테마도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이미지 삽입 혹은 이미 만들어진 테마를 사용하면 끝입니다.(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외)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례적으로 html 수정 가능하게 설계되어, 보다 자유로우면서도 크게 복잡함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플랫폼 귀속의 문제
하지만 포털사이트에 귀속되어 존재하는 만큼 그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습니다. 오랫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겁니다.
'저품질 블로그'라는 용어가 생길정도로 네이버 플랫폼 정책에 따라 블로그 자체가 검색 누락되거나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네이버 포스트처럼 어느 순간 서비스 자체를 종료해 버리기도 하죠.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언제든지 내 콘텐츠가 사라질 수 있다.'라는 모험을 해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유로운 수정 덕분에 마치 독립된 홈페이지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거든요.
카카오 다음에 귀속된 블로그 중 하나로 네이버 보다는 낫지만 여전히 플랫폼 불안이 존재합니다.

SEO최적화 문제
네이버 블로그의 문제점으로 구글SEO 최적화에 부적합하다는 사실입니다.
먼저, URL 구조의 비효율성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네이버 블로그 URL은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구글은 간결하고 의미를 가지고 있는 URL을 선호하기 때문에, 고유 키워드나 글 제목이 포함되지 않은 URL은 검색엔진이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두번째, 메타태그 커스터마이징 불가능입니다.
SEO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메타타이틀, 디스크립션 등을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 맞춤 정보나, 전달하고자 하는 전략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중심 폐쇄적인 생태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최적화된 텍스트 플랫폼이니만큼, 외부 트래픽보다 자체 트래픽에 초점 맞춰져 있습니다. 글로벌 검색최적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확장을 꿈꾸는 분들께 다소 부적합합니다.

그렇다면 왜 고스트 블로그인가 - 3가지 이유
고스트 블로그는 플랫폼 의존형 블로그와 달리 온전한 콘텐츠 소유권과 독립성이 보장됩니다.
콘텐츠 소유권, 독립성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하나의 개인 홈페이지로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가 사라진다 하더라도 고스트 블로그 콘텐츠가 사라지거나 훼손 될 일이 전혀 없습니다.
SEO최적화 성능
고스트 블로그는 가볍지만 강력한 CMS도구입니다. SEO 최적화 기능이 거의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깔끔한 URL구조를 유저 스스로 세팅할 수 있고, 메타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내 플랫폼 넘어 자유로운 콘텐츠를 넓게 노출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본질에 집중한 사용자 경험
고스트 블로그는 마크다운 등 오직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복잡한 기능을 넣기 보다, 오직 텍스트 콘텐츠를 돋보이게 도와주며 본질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죠.
심지어 뉴스레터 서비스, 멤버십 기능, API 연동 등 꼭 필요한 기능은 자체 내장되어 있기에 워드프레스처럼 추가 플러그인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독자분들 입장에서도 광고없는 깔끔한 콘텐츠를 소비하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죠.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타 플랫폼 블로그와 달리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추가 도메인도 구매해야하기에 초기 비용이 조금 들어가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라면 투자해도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진심으로 콘텐츠 제작을 시작하고, 본인의 비즈니스를 전문적으로 알리고 싶다면 무료 버전이나 다른 분들 블로그를 한 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The Picker
The Picker는 오늘처럼 플랫폼 비즈니스와 콘텐츠,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블로그에 매일 방문하지 않으셔도 아래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메일함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언제든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